본문 바로가기
요모조모

서울 가볼만한 곳 국립중앙박물관 무료전시 손기정 청동 투구 사유의 방 뮷즈

by 애송이친구 2024. 8. 29.
반응형

2024 국립중앙박물관 정기 공모 선정작 뮷즈와 기증관에 손기정 투구를 볼 수 있다고 해서 용산에 방문했습니다. 손기정 청동 투구 및 사유의 방, 뮷즈 후기 알려드리겠습니다.

손기정 청동 투구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실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전시품도 교체가 되기 때문에 갈때마다 새로운 전시물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방문을 했더니 보안검색대가 생겼더라구요. 최근 박물관을 포함한 국내 주요 시설에 테러 신고와 경복궁 담벼락이 낙서로 훼손되는 등 문화유산 안전에 대한 예방적 조치로 2024년 6월 11일에 보안검색이 재개되었다고 합니다. 가방을 소지하지 않은 관람객은 문형 금속검색대로, 가방이 소지하신 분들은 바구니에 가방과 소지품을 올려두고 문형 금속검색대를 통과하시면 됩니다. 

 

물건을 보관하신다면 보안검색대를 통과하기 전 왼편으로 가시면 대형물품 보관(무료), 휄체어 대여(무료), 유모차 대여(무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층 전시관 통로에 광개토대왕릉비와 탁본이 전시되어 있으며, 경천사 10층 석탑을 구경하실 수 있는데요, 석탑이 높아서 많은 분들이 2층이나 3층에서 입구쪽을 바라보며 사진을 많이 찍으시더라구요. 저희는 손기정 청동 투구를 보기 위해 2층으로 먼저 올라왔어요.

손기정 청동 투구는 올림픽 마라톤 우승자 손기정 선수가 기증한 것으로, 서구 유물로는 유일한 지정문화재(보물 제904호)입니다. 이 투구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마라톤 우승자에게 수여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메달 이외의 부상을 수여할 수 없다 는 이유로 이 투구는 손기정에게 전달되지 않았었습니다.

서울가볼만한곳-국립중앙박물관-손기정-청동투구-사유의방-반가사유상-무료전시-뮷즈-거북선마그넷

 

투구 안쪽에는 '1936년 제11회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경기의 우승자에게"라는 글귀가 새겨있어 이 투구의 주인이 마라톤 경기의 우승자임을 명시하고 있고, 이를 되찾고자 하는 노력의 결실로 1986년, 베를린 올림픽 50주년을 맞아 독일 정부는 옛 우승자 손기정에게 이 투구를 전달했습니다. 

 

손기정 선수는 “이 투구는 나의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것”이라는 뜻을 밝혀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투구는 기원전 6세기 무렵(2,600여 년전) 그리스에서 만든 것으로 투구 전체가 일체형으로 만들어졌으며, 눈과 입을 제외한 머리 전체를 감싸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청동의 색깔은 금빛이지만, 산화되면서 푸른빛을 뜨게 된거라고 해요.

 

기증관 자원봉사자 전시해설은 11시와 13시 (월~일)에 별도 예약없이 진행되며  해설시작 5분전 출발장소에서 대기하시면 들으실 수 있습니다.(1시간 정도 소요) 전시관 사이엔 멋진 휴게공간도 조성되어 있으니 쉬엄쉬엄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박물관이 넓기 때문에 생각보다 다리가 아파요~!

사유의 방

기증관 옆에는 사유의 방이 있습니다. <사유의 방>도 무료전시로 반가사유상 국보 83호와 국보78호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두루 헤아리며, 
깊은 생각에 잠기는 시간
--
Time  to lose yourself
deep in wandering thought

"

 

반가사유상이란 '오른발을 왼쪽 무릎에 가볍게 얹은 자세로 한손을 살짝 빰에 대고 깊은 생각에 잠긴 불상'을 지칭하는 말로, 보는 각도에 따라 미소를 짓는 듯, 생각에 잠긴 듯한 오묘한 표정의 반가사유상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오신다면 사유의 방은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가사유상의 매력에 빠지실 거에요. 

뮷즈

2024 국립중앙박물관 뮷즈 정기 공모 선정작들이 출시가 됐다고 해서 손기정 청동 투구도 볼겸 겸사겸사 굿즈샵에 방문을 했습니다. 뮷즈는 온라인에서도 구매 가능하지만, 실제로 보고 사는 재미도 있으니까요~!

 

온라인에서 사고싶은 제품을 생각하고 방문을 했는데 민화 우표컷 테이프 7,500원이 실제로 보니 더 예쁘게 잘나왔더라구요. 다꾸도 안하고 붙일때가 생각나지 않지만 이쁘면 일단 사고 봐야죠. 

 

놀러가면 마그넷을 사서 모으는 편인데요, 거북선 마그넷은 없는 모양이라서 이건 꼭 사야지 하고 방문을 했는데, 크기가 생각보다 작아요. 그리고 귀엽다도 아니고 예쁘다도 아니고...거북선은 의미있는 거니까 구매결정!

 

서진이네2에 나온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세트도 있었는데요. 술을 부으면 얼굴이 빨갛게 되서 선물용으로 좋아보이더라구요. 1인 2개 한정으로 가격은 26,000원 입니다. 

 

반가토우 시리즈와 백제금동대향로 등 한 라인이 서진이네2 뮷즈로 된 코너도 있습니다. 반가토우 시리즈가 정말 귀여웠어요.

 

천마총 뱃지가 예뻐서 이 제품도 구매했습니다. 가방에 달았는데 다른 제품과 조화가 안되서 좀 아쉽긴 했지만, 천마총 뱃지 자체는 고급지고 예뻐요. 

 

굿즈샵에서 거북선 마그넷, 천마총 뱃지, 민화 우표컷 테이프 3가지를 구매하고 왔는데요, 다른 곳에선 못보는 굿즈 상품들이라서 마음에 드네요. 국립중앙박물관에 가실일이 있으시다면 굿즈샵도 꼭 들러보세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박물관 문화상품

뮷즈는 국립박물관 문화재를 누구나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www.museumshop.or.kr

 

국립중앙박물관 < 사유의 방 > 무료전시, 박물관 굿즈

오래간만에 방문한 국립중앙박물관입니다. 늘 플랜B를 준비하는 회사동생이 조아하는 반가사유상을 보기위해 방문을 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2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유의 방 - 무료관람!)

gosonge.tistory.com

마무리 글 

국립중앙박물관엔 다양한 무료전시가 진행중입니다. 무료전시 중 기증관의 손기정 청동투구와 사유의 방은 시간이 나신다면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국립중앙박물관 휴관일은 (1월1일, 설날(2.10.), 추석(9.17.)), 2024년 정기휴실일은 4.1.(월), 11.4.(월) 으로 이번 추석당일을 제외하곤 전시를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박물관 내 굿즈샵에는 한국적 미가 가득담긴 멋진 뮷즈들도 구경하실 수 있으니 실내데이트 및 가족 나들이로 방문하셔도 좋을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