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정보

장마철 건강관리 어떻게 해야할까요?

by 애송이친구 2023. 6. 29.
반응형

집중호우로 인해 지하철역에도 물이

차올랐네요, 지나가는 길이 물이 고여있어서

까치발을 들고 지나갔는데요, 발의 1/3정도가

잠기는 정도로 물이 차올라 있었어요

습하고 발도 물에 젖고 장마란게 실감나네요

 

장마철에는 고온다습하고 끕끕한 날씨에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1.열사병: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몸의 체온 조절 

기능이 약해지고, 땀이 많이 발생하여 열사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온 상승, 두통, 어지러움, 

오심, 심장 박동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피부질환: 장마철의 습기로 인해 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진, 여드름, 진드기 물린

 흔적, 곰팡이 감염 등이 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호흡기 감염: 습기와 높은 온도로 인해 세균과

 바이러스의 번식이 활발해지며, 호흡기 감염이

 더 잘 퍼질 수 있습니다. 기침, 인후통, 콧물, 

재채기, 목감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소화불량: 습기로 인해 소화기관의 기능이 

저하되고, 음식물의 부패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 설사, 구토 등 

소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미생물 감염: 습기로 인해 곰팡이, 진드기 등의

 미생물이 번식하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물 감염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우울감 및 스트레스: 장마철은 햇빛 부족과 

연속적인 비 오는 날씨로 인해 우울감과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섭취,  통풍이 잘되는 적절한 옷차림,

습기로 인해 공기가 불쾌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실내를 자주 환기하여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세요.

그리고 식중독 예방을 위해 음식을 잘 조리해서

드셔야  합니다. 

 

장마철에도 꾸준한 운동은 중요합니다. 

실내에서 가능한 운동이나 우천이 아닌 날씨에는 

실외로 나가서 산책을 즐기거나 

유산소 운동을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등의 방법으로 

면역력을 강화하세요.

 

장마철에 건강 조심하세요~!!

반응형